기사 메일전송
[차현담의 요가 칼럼] 내면과 만나기 2. 뷰뜨 까르마 끄리야 Vyut Karma Kriya(=Vyut Krama Kapalbhati)
  • 울산뉴스투데이 기자
  • 등록 2019-01-08 11:55:08

기사수정

나마스떼. 요가강사 차현담입니다.

새해가 되면 늘 습관을 바꾸고 계획을 세우는데 한 달을 어영부영 보내기 쉽다.
습관을 바꾸는 일은 참으로 쉽지 않다. 오죽하면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했겠는가?

그러나 우리가 일상에서 내면과 만나는 약간의 시간만 있다면 작은 습관의 변화로 우리 삶 많은 부분을 바꿀 수 있다는 걸 알게 된다. 습관을 바꾸기 위해 또는 그것을 멈추려고 싸울 필요는 없다. 단지 다시 재연되지 않도록 하면 된다. 그것이 우리가 해야 하는 전부이다.

어떤 종류의 습관은 쉽게 재연하지 않는 방법으로 제거 될 수 있고, 이전의 습관을 대체하는 행동패턴을 만들어 놓음으로써 습관을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.

즉 바꾸고자하는 습관에 채찍과 당근을 함께 주어야 이전의 습관을 할 때 움직였던 신경, 감정, 반사작용 등이 다른 패턴으로 반복되며 우리는 서서히 습관을 바꾸게 된다. 물론 새로운 습관을 다시 몸과 마음에 기억시키는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, 대체재와 당근을 함께 준다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습관을 개선시킬 수 있다.

이 변화의 시간 동안 잠시 멈춰서 내면을 살펴보자, 그리고 만나자. 내면에서 정말로 원하는 행동패턴이 무엇인지 들어보는 것이다. 내면의 소리를 잘 들으려면 외부로 표출되는 감각기관들의 정화 즉 끄리야kriya가 필요하다. 뷰뜨 까르마 끄리야Vyut Karma Kriya(뷰뜨 끄라마 까발바띠Vyut Krama Kapalbhati라고도 함)는 이전 칼럼에서 함께한 잘라네띠와는 다른 통로, 입에서 코 부위를 정화시켜준다.

우리는 마음이 지속할 수 있는 무언가를 반드시 가져야하며, 그래서 우리를 그 한 가지에 고정시킨다면 다른 모든 것들은 자연히 없어진다. 나약해져 있는 마음작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과잉과 결핍을 정화법을 통해 덜어내는 것도 행위와 생각의 습관을 개선시키기 위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.

완전히 나약해진 마음의 기능을 얻은 요기의 마음은 아는 자, 알 수 있는 것 그리고 지식 사이의 구분이 없는 상태에 있다. 요기의 마음 작용(브르띠vrtti)은 하나의 특별한 기능을 배양함으로써 힘이 없게 되고 아는 자, 알 수 있는 것 그리고 지식사이에서 구분하는 것을 멈춘다.

※ 효능: 잘라네띠와 동일함
참고자료: 빠딴잘리의 요가 쑤뜨라(1-41), 스리 스와미 싸치다난다 주석, 김순금 옮김
뷰뜨 까르마 끄리야 동영상 보기 : http://www.bolg.naver.com/ckj219

옴 평화 평화 평화...

Yoga Sushumna 원장, 차현담. (052-264-8785)

0
  • 목록 바로가기
  • 인쇄


울산뉴스투데이
신정장애인보호작업장
퐁당퐁당(생태교육 및 수족관 판매, …
해피코리아
한국수력원자력l주l
나누리 그린 하우스
LS MnM
에코누리
여천장애인보호작업장
(주)A&S
(주)울산리싸이클링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